프로그래밍 폰트 (코딩 폰트)

아직까지는 프로그램 코드 작성시 많은 사람들이 monospace 폰트(고정폭 폰트)를 사용한다.
이유는 다른 프로그래머가 다른 IDE로 소스를 보더라도 고정 폰트이면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.
고정폭이 아니면 들여쓰기나 코드의 길이등이 일치하지 않아 코드를 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.
게다가 문자가 헷갈리는 경우 코드 가독성이 확 떨어진다.

1lI|ㅣ!
oO0ㅇ
:;
[](){}<>
SsCcVvPp

위 글자가 모두 달리 보이고 확실히 구분되지 않으면
대소문자나 기호에 민감한 코딩에서 굉장히 불편해진다.
그래서 코딩을 하는 사람들은 각자 선호하는 코딩 폰트들이 존재한다.

이런 코딩을 위한 폰트 몇 개를 소개한다.

[D2Coding]

네이버에서 만든 한글이 지원되는 코딩용 폰트
나눔바른고딕 기반
[공식 페이지: https://github.com/naver/d2codingfont]
[소개글: https://bspfp.pe.kr/archives/1520]

[나눔고딕코딩]

네이버에서 만든 한글이 지원되는 코딩용 폰트
나눔고딕 기반
구글 폰트에 포함되었다.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D2Coding이 더 나은 것 같다.
[공식 페이지: https://github.com/naver/nanumfont/blob/master/README.md]
D2Coding 과 비교 이미지

Consolas

MS에서 Windows Vista, Office 2007, Visual Studio 2010 에서 채택한 고정폭 폰트이다.
매우 훌륭하지만… 한글이 없다. 그리고 자유롭지 못하다. 즉, 라이센스가 필요하다.
ClearType Font이다.
[다운로드: https://www.microsoft.com/en-us/download/details.aspx?id=17879]
[Google Fonts] 에서 free 한 대체 버전인 [Inconsolata]가 있다.
Google에서 “Consolas 한글”과 같이 검색하면 한글관련 커스텀 작업 결과를 공유한 사람들의 자료가 나온다.

Vera Sans Mono

Bitstream 의 코딩용 폰트이다. Latin 알파벳만 지원한다. 즉, 한글이 없다.
물론 Google에서 “Vera Sans Mono 한글”과 같이 검색하면 한글 관련 자료가 나오긴 한다.
[다운로드 페이지: https://www.gnome.org/fonts/]

Deja Vu Sans Mono

Vera 를 기반으로 한 변형 폰트이다.
역시나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다.
[공식 페이지: https://dejavu-fonts.github.io/]

글쓴이

BS

BS == Programmer